티스토리 뷰

UCS 5108은 간단히 이야기 하면, UCS Server를 담아내는 샤시라고 보면 되겠다.
흔히 Blade Enclosure, Blade Chassis라고 불리운다.
UCS 5108은 UCS Blade와 UCS 2100, FAN, 전원공급장치등을 수용하며, 반드시 UCS 2100/UCS 6100 등이 있어야 동작이 가능하다.


[그림 – UCS 5108 물리적 구성개요]
최대 8개의 블레이드를 수용할 수 있으며, 4개의 전원부가 N, N+1, Grid 방식의 효율적인 전원분산 방식을 사용한다.
후면부의 경우 UCS 2100 IO Module이 2개 장착이 되며, 기본적으로 8개의 FAN이 Grid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전원공급장치가 구성되어 있다.
흔히 Blade Chassis의 경우, 집적도를 중요한 잣대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Blade Chassis 내에 물리적인 서버의 집적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데이터센터 내의 공조를 위한 개방형 설계 플랫폼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센터 내에서 서버의 장애 가운데 상당 부분이 주변 환경으로 인한 서버의 온도 상승으로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시스코 UCS 5108 Chassis의 경우 [그림-5108 물리적 구성 개요]에서 처럼 후면부의 대부분이 FAN으로 구성되어, 공조에 매우 유리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그림 - UCS 5108 Chassis 내부 구조도]
UCS 5108 샤시의 내부 구조를 보면, 더욱 공조의 효과를 이해하기가 쉽다.
Chassis 내부가 개방율이 63% 에 달하는 데, 이것은 그만큼 통풍이 쉬워서, 공기 흐름, 즉 Air Flow가 Front에서 Back으로 통과하는 데 걸림돌이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렇게 되면 후면부의 Cooling FAN이 좀 더 덜 돌더라도, 손쉽게 서버의 내부 공기 순환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림 - 일반적인 블레이드]
일반적인 블레이드들의 후면부를 보면 IBM의 경우 개방율 0%, HP,Dell의 경우 개방율 23 ~26%에 불과하다.
시스코가 63% 개방율인것에 비하면 1/3 수준에 불과하고, 이것은 그만큼 서버의 내구성과 직결 된다.


[그림 - 상층부에서 내려다 본 HP/Dell Blade 샤시의 공기흐름도]
실제 상층부에서 이런 구조의 Blade Chassis들을 내려다 보면 [그림 - 상층부에서 내려다 본 HP/Dell Blade 샤시의 공기흐름도]과 같다. 전면부에서 후면부로의 공기흐름이 곧게 나가지 못하는 그림의 구조이다.
하지만, Cisco UCS Chassis의 경우 후면부의 IO 구성이 매우 간단하게 되어 있어서, [그림 - 상층부에서 내려다 본 Cisco Blade 샤시의 공기흐름도] 처럼 공기흐름이 매우 원할한 구조이다.


[그림 - 상층부에서 내려다 본 Cisco Blade 샤시의 공기흐름도]

이렇게 UCS Chassis가 최적의 구성이 될 수 있는데의 결정적 역할은 Management 서버를 Chassis마다 별도로 두지 않는 , UCS 6100 기반의 통합 구성 방식과 FCoE 기반의 Unified IO 구성방식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타사의 경우 대부분 Management Server가 Chassis 마다 별도 구성이 되어야 하며, FCoE를 지원하지 못해서 Ethernet IO Module, FC IO Module을 별도로 구성하게 되므로 후면부가 상당히 복잡해 지는 것이다.

기술의 혁신이 물리적인 Architecture 전체를 변경할 수 있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