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Center 기반의 CentOS 설치 및 배포하기.

Update : 2019-03-10


[ CentOS VM 설치 예제]

1.클러스터 또는 vAPP, ESX Host등 설치하고저 하는 자원을 선택하고,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한다.



2.신규 가상머신을 생성할 것이므로 "Creat a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한다.



3. 신규 가상머신의 이름을 선언한다.


4. 새로운 가상머신이 배치될 자원풀 (vAPP, Host, Cluster) 등을 선택한다.



5. 해당 가상 머신이 배포될 스토리지 풀을 선택한다.
실제 가상머신이 설치될 때 변경 가능하다.


6. 가상머신의 생성 이후 다른 플랫폼으로 이식시킬 수도 있도록 호환성을 선택할 수 있다.


7. 가상머신의 운영체제를 선택한다.



8. 가상머신의 가상 하드웨어를 구성한다.
CPU, Memory, HDD,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등에 대한 설정을 한다.
이때 운영체제에 따라 가끔 Netowrk Interfce가 비활성화 되면, 가상 머신이 구성 완료 된 이후 부팅될 때 NIC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주의해서 Network Connection Check Box를 반드시 체크한다.



9. 지금까지 구성한 정보를 확인하고, 작업을 종료한다.
이 작업이 종료되면, 실제 운영체제가 설치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메타파일 즉 템플릿만 완성된 단계이다.

이후 실제 운영체제가 설치되고 나면, 앞서 생성한 구정 정보들은 실제 VM이 생성한 이미지 폴더 안에 메타파일로 존재한다.
아래화면은 vCenter 6.7에서 해당 템플릿을 가지고 생성한 Cent151 메타 정보 위치이다.


10. 생성된 템플릿을 가지고 아래와 전원을 켠다.


11. 전원을 동작시키면 실제 OS는 없는 상태이고, 템플릿을 구동하였기 때문에 부팅되지 않는다.
해당 VM의 Remote Console을 작동하여, 콘솔로 접속을 한다.
이후 이동식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로컬의 CentOS ISO를 선택하거나, 아래 예제에서 처럼 이미 ESX에 NAS로 마운트해둔 디스크에서 ISO를 선택할 수 있다.



설치 완료 후 주의 사항이 있다.
Ubuntu와는 달리 CentOS의 Minmal 버전인 Server / Core ISO 설치의 경우 VMware Tool이 설치 되지 않으므로 VMware Tool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VMware Tool 설치는 아래 URL을 참조하면 된다.



[VM을 템플릿 기반으로 생성해 둔 이후 대량으로 배포하기]

VMware vCenter에서는 템플릿 기반의 배포가 매우 잘되어 있다.
앞서 생성한 VM을 템플릿화 시켜둔 이후 계속해서 배포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최근에는 SSD/Flash 스토리지 기반과 HCI 가 보편화 되어 보급됨에 따라 , 이러한 템플릿 기반으로 배포하게 되면 매우 빠른 시간안에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VM을 배포 할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리눅스 OS들은 수초이내에 VM을 생성하여 배포할 수 있다.
주로 Snapshot 기술을 다양하게 응용한 기술로 해당 페이지에서는 소개하지 않는다.

VM 템플릿 기반 배포를 위해서는 앞서 생성한 VM을 우선 템플릿으로 변환 시킨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우선 템플릿으로 변환한다.

VM 선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Template - Convert to Template

Template르 정상적으로 변경이되면, 상단의 "VM and Template" 메뉴를 선택한다.
여기에 앞서 만들어 둔 Template이 나열되고,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고 "New VM from This Template"을 실행 시킨다.






[템플릿 기반 VM 배포]

1. 가상머신의 이름을 선언한다.


2. 가상머신이 배포될 자원 리소스를 선택한다.



3. 가상머신의 이미지가 배포될 스토리지 풀을 선택한다.
템플릿에서 Thin Provisioning으로 구성되었고, Same format as Source를 선택하면 동일한 방식으로 가상 디스크 포맷이 진행된다.
가상 디스크 포맷은 이 페이지에서 상세 소개는 하지 않는다.
다만 이것은 디스크의 효율적인 구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Thick 프로비져닝으로 VM을 설치하는 고객이 은근히 많다. 정말 바보같은 짓이며, 배포도 느리고, 용량을 엄청나게 소모하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멍청한 짓 좀 하지 말자.



4. 기존에 만들어진 템플릿으로 배포하더라도, 이 순서에서 OS의 구성내용, 하드웨어 자원 할당 등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단계이다.
여기서 프로파일을 함께 매핑해서 쓰면, OS에 Network 정보나 HostName등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즉 VM 부팅이후 수동으로 일일히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Window Server, Linux 모두 지원된다.
다만 Ubuntu 18 LTS 출시 이후 이상하게 이 부분이 현재 잘 지원되지 않는다. (추후 체크 할 예정...)



5. 만약 프로파일을 사전에 아래와 같이 만들어 두었다면, 선택하게 되면 해당 프로파일에 맞게 VM 구성 정보가 변경된 이후에 전원이 켜지게 된다.



6. 최종 완료가 되는 단계이며, 구성 정보에 대한 요약을 볼 수 있다.



7. 최종 구성 완료된 내용을 Task Menu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실제 VM에 SSH 접속 후 확인해 보면 Profile에 정의된 IP 주소가 할당된 것을 볼 수 있다.




[vCenter의 Profile 만들기]

vCenter에서 Profile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메뉴에서 우선 Policies and Profiles를 선택한다.



1.여기서 새로운 프로파일을 생성하거나, 기존에 있는 것을 복제한 이후 변경하면 된다.
우선 VM 이름을 생성하고, Guest OS Type을 선언한다.
Window 선택시 SID가 자동 선택된다.

2. VM 컴퓨터 이름을 정의 할 수 있다. 즉 CentOS 콘솔 프로프트에 표기되는 로컬 HostNmae이 된다.

3. 시간대를 선택해 준다.



4. 네트워크 정보를 수정하거나 추가해 준다.
DNS, IP 주소등이 해당된다.


5.DNS를 구성해 준다.


6.최종 구성내용에 대한 확인이후 완료하면, 추후 템플릿 생성시 프로파일과 조합을 통해서 빠르게 운영체제를 배포하고 구동할 수 있다.




'가상화 > VM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X SSH Key 인증방법  (0) 2019.05.15
스토리지 프로비져닝  (1) 2019.03.13
VMware language change  (0) 2019.03.05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