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스코 UCS 솔루션은 Rack Mount 서버와 Blade 서버 두가지 군으로 크게 분류가 되며, Rack Mount 서버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1U ~4U 크기의 HP, IBM, Dell 사의 Rack Mount 서버와 유사하다.
하지만, Blade Server의 경우에는 타사도 마찬가지 이지만, Cisco가 디자인한 아키텍쳐와 컴포넌트로 구성이 된다.

시스코 UCS Blade Solution은 그림에서 처럼, 기본적으로 UCS 6100 FI, UCS 5108 Chassis, UCS 2100, UCS Blade Server, IO Card 등의 주요 컴포넌트들의 조합으로 구성이 된다.




UCS 6100 FI (Fabric Interconnector)

UCS 6100 은 UCS의 머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매우 중요한 장치이다.

UCS 6100을 FI라고 불리우는 가장 큰 이유는 UCS Blade Chassis 및 UCS 2100 FEX, UCS Server의 IO Card의 모든 Fabric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UCS Server의 IO Card의 물리적포트를 UCS 6100까지 공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외부의 스위치가 바라 볼때에는 UCS 6100의 물리적 포트를 마치 Server의 IO Port처럼 인식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UCS 6100을 구성시키는 이유는 네트워크 연동시 Host 처럼 인식시켜서 되도록이면, STP(Spanning Tree)에 대해 데이터센터 내에서 자유롭게 하고저 한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네트워크를 오랫동안 해 온 경험으로, 이것은 매우 현명한 아키텍쳐라고 생각이 든다.
데이터센터의 대부분의 장애는 STP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시스코에서는 처음부터 이런 부분을 염두해 둔 듯 하다. 자세한 기술적 사상은 향후 다른 글로 업데이트하겠다.


[UCS 6100 FI 시리즈 전면부]

[UCS 6100 FI 시리즈 후면부]

UCS 6100의 전면부는 파워/FAN 이중화 구성으로 되어 있다.
UCS 6100의 후면부는 IO Port를 연결할 수 있는 물리적인 포트들이 배치되어 있다.
UCS 6100 전면부가 파워/FAN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 기본적으로 Server들의 IO Port 배치가 후면부에 구성되기 때문에 케이블링과 공조를 데이터센터에 맞추기 위함이다.
기존의 대부분의 TOR 스위치들이 , 서버의 IO 구성과 정반대로 IO Port들이 전면부에 배치된 것과는 상반된 구성으로 최근 시스코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데이터센터 스위치들은 전면부에 모두 파워와 FAN이 이중화된 구성으로 되어 있다.


전면부 파워와 FAN은 모두 이중화 및 HotSwap 형태로 구성되어 온라인 중에 제거 또는 삽입이 가능하다.


후면부의 경우에는 크게 UCS Cluster 포트, Management 포트, Console 포트, Fabric/Border 포트, Expansion 모듈 등으로 구성된다.

UCS Cluster 포트는 말 그대로, Cluster 구성용으로 이중화 구성시에 사용되는 포트이다.

UTP Cable로 연결 구성되며, 1개 또는 2개를 서로 다른 UCS 6100에 연결 구성하게 된다.

서로 다른 두대는 VIP (Virtual IP : 가상 IP)와 VMAC(Virtual MAC)이 생성이 되어, 외부에서는 마치 하나의 장비가 있는 것 처럼 구성이 된다. 이것은 Server Cluster 또는 Network의 VIP 구성 방식과 동일하다. 물론 이중화에 대한 강제 사항은 없지만, 필자는 이중화를 강력하게 권고한다.

앞서 소개했듯이 UCS의 머리역할을 하는 녀석이므로, UCS 6100 이 장애를 일으키면 모든 서버의 접속과 동작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반드시 이중화 할 것을 권고한다.


[TIP] 많은 고객들이 필자에게 물어 본다...UCS 6100 두대 모두 죽으면, 여기에 연결된 서버들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필자는 반문한다...그럼 HP/IBM/Dell 블레이드 샤시에 연결되는 Network 스위치 두대가 모두 죽으면 여기에 연결된 서버들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억지스러운 상황과 삐딱선에는 논리적인 답변 보다는, 똑같은 논리가 답일 수 밖에 없다.


Management 포트는 말 그대로 관리용 포트로, OOB(Out Of Band)포트이다.

내부 또는 외부에서 별도의 관리용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용도이다.

Console 포트는 UCS 6100을 직접 연결하여, CLI(Command Line Interface)로 사용되는 포트 이다.


Fabric/Border 포트는 UCS 6100 타입에 따라 20port / 40port 까지 제공이 된다.

이 포트의 용도는 상단의 네트워크 연결 또는 FCoE 연결용, UCS 5108에 내장되는 UCS 2100 FEX 연결용 포트이다.

UCS 6120 FI의 경우에는 1~8번 포트까지는 1/10GE, FCoE가 모두 지원되며, 나머지 포트는 1GE 를 제외한 10GE/FCoE 지원이 된다.

UCS 6140 FI의 경우에는 1~16번 포트까지는 1/10GE, FCoE가 모두 지원되며, 나머지 포트는 1GE를 제외한 10GE/FCoE 지원이 된다.

최근 출시한 UCS 6248 FI 의 경우에는 모든 포트가 1/10GE, FCoE, 1/2/4/8G FC 포트가 지원되는 Unified Port 기능을 지원한다. (추후 별도로 설명하겠음.)


[UCS 6100 FI 의 Expansion Module]

Expansion Module의 경우에는 8-Port 1/2/4-Gbps Native Fibre Channel Expansion Module, 4-Port Fibre Channel plus 4-Port 10 Gigabit Ethernet Module, 6-Port 10 Gigabit Ethernet Module, 6-Port 1/2/4/8-Gbps Native Fibre Channel Expansion Module 등을 지원한다.

8-Port 1/2/4-Gbps Native Fibre Channel Expansion Module

8개의 1/2/4-Gbps 의 Native FC를 지원하며, End Host 모드 및 SAN Switch 모드를 지원한다.
End Host 모드의 경우, Pinning 기법을 통해 Traffic 분리가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NPV(N_Port Virtualization) 모드로 동작한다.
FC Switch 모드의 경우, Default Zoning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UCS 6100에서 SAN Switch 모드를 권장하지 않는다.

4-Port Fibre Channel plus 4-Port 10 Gigabit Ethernet Module

4Port Native FC 와 4Port 10GE를 지원한다.

다만, 4port 10GE는 FCoE를 지원하지 않는다.

6-Port 10 Gigabit Ethernet Module

6개의 Native 10GE 를 지원하며, FCoE를 지원하지 않는다


6-Port 1/2/4/8-Gbps Native Fibre Channel Expansion Module

6개의 8G Native FC를 지원합니다. End Host & FC Switch 모드의 동작방식은 4Port 1/2/4Gbps Native FC 모듈과 동일하다.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