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상화/이모저모

Nexus1000V 지원 로드맵

청년정신 2012. 5. 30. 19:59

Nexus 1000V 가 VMWare ESX/ESXi , MS HyperV 에 이어서 드디어 내년 부터 Xen, RedHat KVM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사실 Nexus 1000V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이게 왜 필요하지??? 라는 의구심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설치도 어렵고, 네트워크와 가상화 모두를 꽤차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은 기능성 보다는 운영과 설치 측면에서 부담인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VMware vSphere 5.0 이 보편화 되고, Nexus 1000V 역시 1.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설치가 매우 편리해 졌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설치사례들과 요구들이 늘어나면서 이제 Nexus 1000V의 관심은 올해의 중요한 화두가 될 것 같습니다.


[VMWare/HyperV 기반의 Nexus 1000V 적용]


실제 vCD(vCloud Director)의 네트워킹에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되고, MS의 HyperV 플랫폼에서도 네트워크 강화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오픈 소스 진영을 2013년 부터 지원한다는 소식은 매우 반갑고도, 고무적인 현상이네요.

이렇게 되면, 네트워킹 측면에서는 VMWare는 매우 곤혹스러운 도전들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별도의 라이센스가 사실상 없는 HyperV가 VMWare ESX 4.x 수준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거기에 Enterprise Plus를 구매하지 않아도, 강력한 네트워킹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부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오픈 소스 진영의 가상화 스위치 기술의 사실상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역할을 한다는 것은 사실 매우 충격적인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Nexus 1000V를 쓸 때 마다, 그 기술적인 수준과 기능의 놀라움을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도대체 Nexus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