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exus 1000V 제거하기


가) Overview


설치 만큼 중요한 것이 제거 입니다. Nexus 1000V의 경우 [그림5]에서 처럼 vCenter와 VSM간의 연동이 기본 구성입니다. 따라서 VSM만 단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vCenter에서 VSM에 대한 정보들을 삭제 한 후 VSM을 제거 하거나 연동을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32 – Nexus 1000V 제거 Procedure]


제거시에는 반드시 [그림32]의 제거 Procedure를 따라야 합니다. Plug-In 형태의 설치이기 때문에 제거의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4가지 단계 가운데 VEM Uninstall은 Option 이며, VM과 Host가 Migration 된 후에는 VEM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Host와 VM들은 VEM과 연관없이 vSwitch를 통해 사용되므로 트래픽에 영향은 전혀 없습니다.
제거 순서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이유는, 일반 Windows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에 Uninstaller를 사용하지 않고 제거하게 되면 Registry 에 값들이 남거나 Windows system 폴더등에 프로그램에 남게 되는 이치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제거시에 반드시 [그림32]의 절차를 따르는 것을 강력하게 권고합니다.


나)    제거하기


①    VM Migration


가장 먼저 VM을 vSwitch로 다시 Migration 합니다.
Migration 방법은 Nexus 1000V로 Migration 할 때와 동일합니다.


 

[그림33- vCenter - Networking에서 Migrate Virtual Machine Networking 선택]


 

[그림34-vSwitch로 Migration 하기 위한 Source/Destination Network 선택]


vSwitch로 Migration을 위한 Source Network과 Destination Network를 선택합니다. Source network는 Nexus 1000V의 적용된 네트워크를, 그리고 Destination Network는 vSwitch Network로 선택합니다.

 


[그림35-vSwitch로 Migration을 위한 VM 선택]


[그림34]를 적용하게 되면, Migration에 해당되는 VM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Migration을 위한 VM들을 Check Box에서 선택하고 적용하면, VM들 전체가 동시에 vSwitch로 Migration 됩니다. Migration 시킨 후에는 반드시 VSM 또는 vCenter에서 VM들이 모두 Migration 되었는지 [그림35]에서 처럼 확인을 합니다.


[그림35-vSwitch로 전체VM을 Migration 한 후 Nexus 1000V VM확인]


②    Host Migration


VM Migration이 완료되면 Host를 제거합니다.
Host 제거는 매우 간단하며, [그림36]에서 처럼 vCenter – Networking, 해당 vDS를 선택한 후 Host를 선택합니다.


 

[그림 36 – vCenter-Network에서 Nexus 1000V로 적용되어 있는 Host]


[그림37-Host vDS에서 제거하기]


Host 선택 후 Remove from vDS를 선택하면 해당 Host가 Nexus1000V에서 제거 됩니다.


③    DVS 제거


vCenter에서는 완전하게 Host들을 제거 했으므로, 이제 Nexus 1000V VSM에서 vCenter와의 연동 및 DVS를 제거합니다.
Nexus1000V VSM에서 [그림38] “1번”에서 처럼 “show svs connections”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vCenter 연동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연동시에는 vCenter의 DtaCenter name과 DVS uuid가 Display 됩니다.
DVS를 제거하기 위해 [그림38] “2번”에서 처럼 “Configuration Mode”에서 “svs connection vcenter” 명령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3번”에서 처럼 “no vmware dvs” 명령을 실행하면 DVS를 제거하는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제거후 다시 “show svs connections” 명령을 실행하면, vCenter DataCenter Name과 DVS uuid는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완전히 DVS는 제거된 것입니다.

[그림38 – Nexus 1000V DVS제거]


④    Extension Key Unregister


3번까지 실행하게 되면, 사실상 vCenter 와 VSM 연동은 완전히 제거된 것입니다.
“Extension Key Unregister”가 필요한 것은 옵션항목이나, Nexus 1000V의 Register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방법은 vCenter의 Managed Object Browser를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림39 – vCenter Managed Object Browser]


[그림39] 처럼 vCenter IP address와 Managed Object URL을 입력하게 되면, Managed Object Type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Register Key를 삭제할 Nexus 1000V의 Extension List를 제거하면 완전히 Unregister 됩니다. 먼저 Nexus 1000V의 Extension List를 확인합니다.
Nexus 1000V의 VS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40- Nexus 1000V extension-Key 확인]


해당 되는 Key값을 파악한 후 [그림39]에서 Methods 메뉴의 UnregisterExtension 을 선택합니다.

 

[그림41- UnfegisterExtension]


[그림41]에서 [그림40]에서 확인한 Extension ID 값을 복사하여 넣어 주고 , Invoke Method를 실행하면 완전히 Unregister 됩니다.


⑤    VEM Uninstall


VEM 제거는 Option 입니다. Nexus 1000V의 VSM만 완전히 제거되면 VEM은 vSphere 5.x 에서 Data Path에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Uninstall 하지 않아도 됩니다. VEM만 설치 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Nexus 1000V를 사용할 수 있고, 또한 VM-FEX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삭제를 권고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VEM을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먼저 [그림42]에서 처럼 vSphere 5.x ESXi 콘솔에서 vib list를 확인합니다.

[그림42 – VEM 설치정보 확인]

 

[그림43 – ESXi CLI에서 VEM 제거]


[그림42]에서 확인된 vib list에서 VEM 이름을 확인한 후, [그림43]에서 처럼 esxcli를 통해 VEM을 제거합니다.


'가상화 > 네트워크가상화_SDN'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us 1000V를 말한다 - 8편  (2) 2012.08.09
Nexus 1000V를 말한다 - 7편  (0) 2012.08.09
Nexus 1000V를 말한다 - 5편  (0) 2012.08.09
Nexus 1000V를 말한다. - 4편  (0) 2012.08.09
Nexus 1000V를 말한다 - 3편  (0) 2012.08.09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