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l Sandy Bridge의 첫번째 특징은 바로 성능입니다.

아래 표로 과거의 Nehalem의 모습과 Sandy Bridge의 모습을 보시면,

성능의 비교차가 확연히 드러나리라고 보여 지는데요...

Feature

Nehalem 아키텍쳐

Sandy Bridge 아키텍쳐

 Core

프로세스당 4 또는 6 Core

프로세스당 4 또는 8 Core

 Physical Addressing

40bit

46bit 이상

 벡터 Processing

SSE 4.2

Intel AVX (256b Floating Point)

 Core 당 L3 Cache

2MB

2.5MB

 L3 Cache 대역폭

Clock 당 32Byte

Clock 당 192Byte

 Memory

프로세스당 3채널
최대 1333MHz 지원

프로세스당 4채널
최대 1600MHz 지원

 QPI

Socket 당 1개 물리적 링크
6.4GT/s

Socket 당 2개 물리적 링크
8GT/s

 PCIe Integrate

미지원

지원

 PCIe Lane 지원/대역폭

IOH기반 36 Lane
4GT/s (PCIe 2.0)

CPU당 40 Lane
8GT/s (PCIe 3.0)


우선 프로세스당 코어수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보급형 서버의 프로세스에 Octa Core 시대를 알리게 되었습니다.

HyperThreading 까지 고려를 해 본다면 논리적으로 보이는 Thread는 16개가 될 것이고, 두 개의 프로세스를 담게되는 Sandy Bridge 기반의 서버는 32개의 Thread가 동작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강력한 변화는 벡터 프로세싱의 변화입니다.

인텔은 성능향상을 위해 이번 Sandy Bridge에서 AVX(Advanced Vector Extensions)기반의 Instruction Set을 발표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부동소수점 연산에 초점을 맞춘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의 레지스터 폭을 128Bit에서 무려 2배 수준인 256Bit로 끌어 올림에 따라, 부동소수점 연산이 주로 필요한 멀티미디어 처리, 3D 모델링,연구분야 시뮬레이션 등에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는 점입니다.

실제 아래 [그림-인텔 Sandy Bridge 성능 향상]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 인텔 Sandy Bridge E5-2690의 Xeon 5690 대비 성능향상]


노란색 그래프가 Westemere 최고의 성능 CPU은 X5690 3.4GHz를 1로 기준으로 한 것이며, 나머지 막대그래프들이 E5-2690 2.9GHz의 Enterprise 성능 및 HPC 컴퓨팅 성능을 벤치마크 한 수치입니다.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이나 가상화 측면에서 50% 이상 향상되며, 특히 고성능 수치연산이 필요한 측면에서도 최대 2배 이상의 성능이 끌어올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Memory 구조의 변화입니다.


[그림-인텔 Sandy Bridge 구조]


[그림-인텔 Sandy Bridge구조]에서 처럼 메모리 아키텍쳐의 큰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 Nehalem, Westemere 와 달라진 점은 CPU당 4개의 Channel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채널당 2개씩 DIMM을 지원하는 구조로 비춰보면 , 기존 Nehalem, Westemere는 12개의 DIMM을 지원하지만, Sandy Bridge는 16개의 DIMM을 지원합니다.

메모리 용량의 향상 뿐만 아니라, 1600MHz의 저전력 메모리를 지원함에 따라 성능까지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서로 다른 CPU간 메모리 참조시 대역폭을 걱정할 수 있으나, 두 개의 QPI와 QPI당 최대 8GT/s의 속도를 지원함으로 이에 대한 걱정도 덜어 낼 수 있습니다.

새로운 CPU 모델이 나올 때 마다, 가장 머리 아픈 부분이 예전 어떤 모델과 지금의 새로운 모델의 라인업을 비교했을 때 선택 기준입니다.

사실 인텔은 상당히 구체적인 CPU 성능 기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합니다.

국내의 사용자 분들이 그냥 무조건 제일 좋은 CPU 또는 가장 저렴한 CPU 또는 벤더에서 가져다 주는 CPU를 선택할 따름이죠....쩝.

아래 그 가이드라인을 참보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정말 중요한 그림이니 꼭....참조하세요.


[그림 - 인텔 Sandy Bridge에 대한 Transition Guidance]


[참조]

[그림 - 인텔 Sandy Bridge에 대한 Transition Guidance]의 기준은 CPU 성능의 기준으로 자주 사용되는 SPECint_rate_base2006 을 통한 예상 측정치입니다.

여기서 int....뭘까요?...네...정수연산 Integral 입니다...


'서버 아키텍쳐 > x86'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l Sandy Bridge 정복 -3  (2) 2012.04.03
Intel Sandy Bridge 정복 - 1  (0) 2012.04.02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