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pdate : 2019-03-12

CentOS 강좌-PART 1- 1.CentOS설치

Step1. CentOS ISO download

www.centos.org/download 를 통해서 ISO 다운로드 설치

DVD ISO는 다양한 설치 파일을 이미 포함하고 있으며, Minial ISO는 최소한의 패키지만 설치하게 된다.
CentOS를 처음 배우거나, 실습용이 아니라면 Minimal ISO를 설치하고 구성 관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용량의 차이가 제법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tep2. ISO 마운트

ISO를 마운트하고 설치를 시작한다.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첫번째 항목 Install CentOS 7을 선택하여 설치를 시작한다.

Step 3. 언어선택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 선택

사용목적에 따라 영어 또는 한국어를 선택한다.
설치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X window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굳이 한글이 필요하지 않다.


Step4. 설치


[ DATE & TIME ]

DATE & TIME을 선택하여, 날짜와 도시를 선택한다.
당연히 한국의 경우에는 아시아 지역과 한국/서울을 선택하면 된다.
시간대 설정은 추후 NTP(Network Time Protocol) 설정을 통해 , NTP 서버를 통해 시간 동기화가 가능하다.

[ Keyboard / LANGUAGE SUPPORT ]

Keybooard는 영문과 한글을 선택하여, 추후 영어와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리자는 실제 거의 영문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 SOFTWARE SELECTION ]

UI 환경 관리가 필요한 사용자이며, 최초 설치시 다양한 패키지를 기본 설치하고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한글 환경과 아래와 같은 "Development and Creative Workstation"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Step1 에서 Minimal OS를 선택한 사용자라면 이 부분은 선택할 필요가 없다.
이미 Minimal OS로 설정이 되어 있다.



[ INSTALLATION SOURCE ]

INSTALLATION SOURCE는 ISO 이미지가 설치될 디스크 위치와 파티셔닝을 결정한다.

디스크 파티셔닝을 구성할 수 있다.
Automatically Configure Pratitioning 및 I will configure partitioning 을 선택할 수 있다.
자동파티셔닝과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수동으로 설정시에는 일반적으로 SWAP에 대한 설정 정도만 고려하면 된다.
SWAP은 해당 시스템의 할당된 메모리 용량의 2배 정도의 사이즈로 설정하면 된다.
예제에서는 8GB 를 메모리로 할당했으므로, SWAP Disk 용량은 16GB로 설정하였다.
나머지 공간은 /로 할당하였다.

구성 이후 파티셔닝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고 자동으로 설정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파티션이 구성된다.

[whchoi@centos151 ~]$ lsblk
NAME            MAJ:MIN RM  SIZE RO TYPE MOUNTPOINT
sda               8:0    0  100G  0 disk
sda1            8:1    0    1G  0 part /boot
sda2            8:2    0   99G  0 part
  centos-root 253:0    0   50G  0 lvm  /
  centos-swap 253:1    0  7.9G  0 lvm  [SWAP]
  centos-home 253:2    0 41.1G  0 lvm  /home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파티션이 구성된다.
sda는 sda1,sda2로 파티셔닝되고, sda1에는 부트파티션 1G, 나머지 용량은 sda2에 배치된다.
sda2에는 메모리 사이즈 크기 만큼 SWAP이 파일 시스템이 할당되고, root와 home 용량으로 절반 정도씩 구성이 된다.


[ NETWORK & HOSTNAME ]

기본 설치시에 Network Interface는 down 되어 있으므로, 설치시에 활성화 하도록 한다.
하단의 Config 메뉴를 클릭하여 필요한 정보를 설정하면 된다.

설치 이후 첫 Login 시에 다시 이 부분은 확인하게 되며, 이때 추가 변경도 가능하다. 
(UI 설치 일 경우에만 해당, minimal server os 설치시에는 /etc/sysconfig/network-scripts 에서 변경 가능)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면, 설치를 시작한다.

Step 5. 패스워드 설정.


설치 진행 중에 USER SETTING을 진행 할 수 있다.
ROOT 사용자의 패스워드와 사용자(관리자) User의 패스워드를 설정할 수 있다.


USER 설정에서 주의 할 것은, 생성된 User에 해당 User가 관리자로 설정해 주지 않으면, 해당 user가 sudo 명령어들을 실행 할 수 없다. 따라서 실습이나 학습 목적이라면 이 항목에서 "Make this user administrator"를 Check하는 것이 좋다.
물론 Check 하지 않더라도,  /etc/sudoers 파일에서 변경하여 권한을 설치 이후에 줄 수도 있다.

이후 모든 CentOS 설치는 완료된다.





공지사항